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격은 당신이 지불하는 것, 가치는 당신이 갖게되는 것
기업의 가치는 큰 가격표와 같습니다.
누군가 오늘 그 기업을 사려면 지불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주식 가치 평가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1. 가치 평가의 원동력
회사를 사과나무라고 생각하세요.
나무의 가치는 현재 나무에 매달려 있는 탐스러운 사과에만 기반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무의 가치는 나중에 열릴 사과에 기반하기도 합니다.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벌어들이는 돈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미래의 수익도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내재가치'입니다.
내재가치는 미래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을 바탕으로 '진짜 가치가 얼마인가'라는 질문을 멋지게 표현한 것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비즈니스는 얼마나 오래 지속될까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할까요? 아무도 확실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가치 평가는 주관적입니다.
주가는 매수자와 매도자가 결정합니다.
회사의 가치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가는 회사의 가치를 반영하지 않고 급등하거나 급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의 가치는 수익성을 따릅니다.
'market cap'은 'market capitalization'의 줄임말로, 시가총액 즉, 회사 주식의 총 가치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입니다.
시가총액 = 주가 x 발행 주식 수
주가가 낮다고 해서 반드시 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가치를 이해하려면 시가총액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다른 중요한 용어는 '기업 가치'로, 총 가치에서 회사의 현금과 부채를 뺀 값입니다.
기업 가치(Enterprise value) = 시가총액 + 총부채 - 현금
일반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논할 때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거대 기술 기업인 Apple과 NVIDIA가 각각 시가총액 3조 달러와 1조 달러를 돌파하며 중요한 기록을 세웠습니다.
2. 가치 평가 도구
기업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측정 기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가순자산비율(P/B)은 기업의 시가총액과 장부가치(자산에서 부채를 뺀 값)를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회사의 시장 가치는 자산을 넘어서는 수익 잠재력으로 인해 장부가치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주가수익비율(P/E)은 회사의 주가와 연간 주당 순이익(EPS)을 비교한 것입니다. 수익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할 때 투자금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변화하고 시장은 요동칩니다. 수익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주가수익성장률(PEG) 비율은 예상 성장률을 고려하여 주가수익비율을 개선합니다. 그러나 성장을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현금흐름할인법(DCF) 분석은 미래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고 많은 가정에 의존합니다.
- 역할인현금흐름(역 DCF)은 DCF를 반대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기대치를 파악하고 그 기대치가 공정한지 알 수 있습니다.
주가수익성장률(PEG) = 주가수익비율(P/E) / 성장률
각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어느 방법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가치 평가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평가 방법이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3. 비즈니스 분류하기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는 비즈니스가 라이프사이클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가수익비율은 비즈니스가 수익성에 최적화되어 있고 꾸준하고 예측 가능한 성장을 보일 때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Brian Feroldi는 비즈니스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와 그것이 주가수익비율의 유용성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3-1. Startup
회사가 여전히 수익성이 없다면 수익이 없으므로 분모도 없습니다. PE와 PEG는 쓸모가 없습니다.
기업 가치는 종종 출구 전략(인수 또는 IPO)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시: OpenAI.
3-2. Hyper-growth
기업이 비즈니스에 공격적으로 재투자하고 성장에 집중할 때, 수익은 의도적으로 억제됩니다.
기업 가치는 장기적인 수익력과 성장의 지속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시: Snowflake
3-3. Self-funding
회사가 이제 막 손익분기점을 넘긴 경우. 수익에 기반한 가치 평가는 여전히 쓸모가 없습니다.
경영진은 일반적으로 미래 성장을 위해 재투자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미세 조정하고 있습니다.
일부 투자자는 기업이 망해간다고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투자자는 단위 경제성과 장기적인 잠재력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예시: Uber
3-4. Operating leverage
이 단계의 기업들은 확장성과 효율성을 통해 마진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수익이 운영 비용보다 빠르게 증가합니다.
PE와 PEG는 일반적으로 후행 지표에 따라 '고평가'된 것처럼 보이는 훌륭한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예시: Salesforce
3-5. Maturity
이들은 견실한 기업들입니다.
이 기업들은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Maturity 단계의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는 주가수익비율이 유용합니다.
예시: Visa.
3-6. Decline
매출과 수익이 감소하면 주가수익비율이 인위적으로 매력적으로 변합니다.
왜 그럴까요? 수익(분모)이 계속 하락하면 주가수익비율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후행 수익에 기반한 대부분의 밸류에이션 지표는 쓸모가 없어집니다.
예시: Bed Bath & Beyond
이 단계의 기업은 새로운 벤처와 M&A를 통해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 성장이 다시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턴어라운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투자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유형과 어느 라이프사이클 단계에 있는지, 즉 항상 맥락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4. DCF 모델의 특징
DCF 모델은 비즈니스의 내재 가치를 추정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이 모델은 회사의 미래 수익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합니다. 한 번만 잘못 예측해도 전체 모델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DCF 모델은 '할인율' 같은 것을 사용하여 미래 수익을 현재의 가치로 조정합니다.
하지만 이 할인율의 작은 변화도 최종 가치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DCF 모델은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일정한 비율로 계속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니면 판도를 바꾸는 기술이 등장하면 어떨까요?
DCF 모델은 이러한 변화를 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DCF 모델은 '잔존가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회사가 특정 시점 이후에 벌어들일 모든 미래 이익의 가치를 추측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10년 또는 20년 후에 회사가 어떻게 될지 짐작할 수 있을까요?
5. 비교 분석(Comparative Analysis)
다음 단계를 통해 동종 업계 및 기타 벤치마크와 회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비교 가능한 기업 파악: 나이키와 아디다스, 언더아머를 비교하는 것처럼 비즈니스 모델과 시가총액이 비슷한 동일 섹터의 기업을 선택합니다. 업계 비교 보고서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주요 지표 파악: 고객 지표, 성장률, 마진을 살펴봅니다. 우수한 펀더멘털은 더 높은 밸류에이션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 과거 실적 조사: 과거 펀더멘털이 비슷한 기업을 검토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스타트업을 검토하는 경우, 비슷한 성장 단계에 있는 이전 기업을 고려하면 됩니다.
- 시장 대비 벤치마크: 더 넓은 시장과 경제 상황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약세장에서는 대부분의 주식이 더 저렴하므로 기대치가 달라집니다.
- 섹터 트렌드를 고려: 오프라인 소매업체에 영향을 미치는 이커머스 변화와 같은 업계 동향을 파악합니다.
- 밸류에이션 스펙트럼 평가: 기업이 성숙해짐에 따라 기업 가치가 변화한다는 점을 인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가치가 '성장'하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지속적인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더 매력적인 진입 지점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
비교 분석은 투자 방향이 아닌 투자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6. 가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소
비즈니스 외에도 많은 요소가 주식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경영 품질: 효율적이고 비전 있는 경영진은 회사의 역경을 헤쳐나가고, 전략적 결정을 내리고, 주주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경영진의 리더십 스타일, 실적, 평판은 투자자의 심리와 주식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경제 상황: 금리, 인플레이션, GDP 성장률과 같은 경제 변수는 주식의 가치를 크게 좌우할 수 있습니다.
- 투자자 심리: 예측할 수 없는 투자자 심리(강세 또는 약세)는 주식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시장 동향: 소비자 행동의 변화, 기술 발전 또는 규제 변화와 같은 트렌드가 주식의 가치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7. 가치 있는 무언가
Howard Marks는 기업의 내재 가치를 파악하는 복잡한 과정과 가치 투자와 성장 투자 사이의 중첩을 연구했습니다.
Marks는 또한 평균 회귀의 함정, 즉 상승하는 것은 반드시 하락한다는 개념과 그 반대의 개념도 강조했습니다.
이 개념은 투자자가 조기에 매도하여 작은 이익을 확보하고 다음 저평가 주식을 찾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낮은 밸류에이션을 끊임없이 추구하다 보면 시장 심리가 바뀔 경우 30% 상승할 수 있는 평균적인 기업들로 포트폴리오가 채워질 수 있습니다.
한편, 수천 퍼센트에 달하는 획기적인 수익률은 일반적으로 장기 보유에서 발견됩니다.
보유 기간이 길어질수록 정확한 진입 시점 밸류에이션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투자 종목과 보유 기간의 선택입니다.
투자에서도 인생에서와 마찬가지로 지불한 만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Marks의 말을 빌리자면:
가치는 당신이 찾는 곳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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